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성공 브랜드 이야기

유튜브 쇼핑으로 이커머스 도약, '김메주와 고양이들'

카페24 운영대행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2022년 유튜브에서 상품 구매가 가능한 ‘유튜브 쇼핑’이 론칭된 이후 유튜브 콘텐츠와 쇼핑몰을 연계해 상품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터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24는 쇼핑몰 상품을 유튜브에 바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 연동 기능을 갖추고 있어 좀 더 쉽게, 편하게 유튜브 라이브 방송 및 동영상, 유튜브 스토어에서 상품을 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중 귀여운 고양이 5마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6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김메주와 고양이들’ 채널도 이커머스를 하고 있다는 사실 잘 모르셨을 텐데요. 김메주와 고양이들 채널은 카페24의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D2C(Direct to Consume) 쇼핑몰을 개설했다고 하는데요. 팬덤을 넘어 커머스 성장으로 도약하고 있는 김메주와 고양이들의 김혜주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카페24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한 보다 효율적인 이커머스

Q. 유튜브 채널의 인기 요인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제 생각엔 저희 채널에 나오는 고양이 5마리가 모두 사람처럼 개성이 있어서 많이들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요. 먼지, 봉지, 휴지, 요지에 이어 최근 가족이 된 오들이까지도요. 그리고 아무래도 고양이를 키우고 싶어도 못 키우는 분들도 많잖아요. 알레르기나 환경 때문에요. 그런 분들이 저희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대리만족을 하시는 것 같아요.

유튜브에서 보통 내가 직접 못하거나 할 수 없는 것들을 대신해 주거나 아니면 내가 모르는 것을 알려주는 영상을 보게 되잖아요. 저희 채널을 보면서 그런 대리만족이 가능하기 때문에 점차 점차 채널이 커지게 된 것 같아요. 구독자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유튜브 채널 '김메주와 고양이들'

Q. 어떻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저도 원래 디자인을 했던 사람이라 예전부터 문구류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채팅으로 구독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일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굿즈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이 많이 있었어요. 그중 저희가 발 빠르게 만들어서 제공해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 스티커와 컵이었고 그게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때가 마침 여름이어서 그런지 구독자분들의 반응이 꽤 좋았어요. 그리고 그다음에 달력이나 콜라보 상품들을 제작해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유튜브 채널의 굿즈, 고양이 용품, 비누까지 3개의 브랜드를 운영하며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은 아니에요. 재미있겠다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시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흘러오게 되었어요. 제가 재미있고 좋아하지 않았으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거에요.


Q. 어떤 판매 전략을 가지고 있나요?


시즈널 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겨울에는 목도리나 장갑, 봄에는 에코백, 여름에는 반팔 티 등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상품을 많이 판매하는 것이 저희의 목적은 아니에요. 채널의 굿즈를 판매하는 만큼 저희의 진정성이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시즌별에만 제품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제품의 활용성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래도 유튜브 채널의 굿즈는 구독자분들이 팬심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는데요. 전혀 아니에요. 나에게 전혀 필요가 없거나 활용도가 떨어지는 상품을 사진 않으세요. 디자인은 기본이고 활용도가 높은 에코백이나 컵 종류의 제품들이 오히려 인기가 제일 많습니다.


Q. ‘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유튜브 쇼핑은 이커머스를 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꼭 해야 하는 또 다른 판매 전략, 판매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최근에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김메주와 고양이들 굿즈를 판매해 봤는데요.
쇼핑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동한 뒤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자 순식간에 1,000만 원이 넘는 매출이 나왔어요. 대부분의 시청자분들이 방송이 끝날 때까지 지켜봐 주셨고 시청자의 거의 반이나 되는 분들이 실제 구매까지 이어졌어요. 매우 고무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는데요.

아무래도 최근 유튜브 채널의 광고 수익이 점차 줄고 있거든요.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라도 이커머스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이커머스를 하고 있는 유튜버분들이 계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유튜브 쇼핑 기능을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저희는 앞으로도 신규 상품을 유튜브 쇼핑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Q. 카페24의 영문 쇼핑몰로도 해외 고객분들의 구매가 많으시다고요?

생각지도 못한 국가에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정말 말 그대로 전 세계에서 주문이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신기하게도 해외에 사는 한국 분들이 주문해 주시는 게 아니라 해외 판매의 70-80%는 정말 외국인분들이에요. 앞으로도 해외 판매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Q. 고객 관리에 특별한 점이 있을까요?

저희는 고객 대응을 즉각적으로 하려고 하는 편이에요. 제가 예전에 반려동물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었는데 물건이 하나 잘못 온 거예요. 그래서 사이트에 문의했더니 별도 절차나 기다리는 시간 없이 바로 처리해 주시더라고요. CS를 이렇게 한다면 이것 또한 고객 관리에 좋은 방식이겠다고 생각했어요.

CS에 투여되는 리소스나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를 생각했을 때도 좋고요. 그래서 되도록 빠르게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요청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귀여운 고양이 5마리의 이야기로 6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김메주와 고양이들’ 유튜브 채널의 캐릭터 굿즈 판매 쇼핑몰 입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backToTop
Top

카페24 운영대행,
당신의 성공 파트너!

 

Search

검색